카카오 플러스

트위터 용어

컴퓨터2010. 8. 5. 01:17


처음 트위터를 시작하려고 하면 알 수 없는 용어들 때문에 무척이나 어렵게 느껴지죠.
저도 트위터나 배워볼 겸 해서 한 번 정리해봤습니다.

트윗 (Tweet) : 140자 이내의 단문 메세지를 트위터에 글을 작성하는 것.
팔로잉 ( Following ) :  상대방이 나를 친구추가를 하는것을 이야기 합니다. 내가 추가한 트위터 이용자. 내가 A를 팔로우 하게 되면, 나는 A가 쓰는 메시지들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.
팔로워 ( Followers ) :  내가 상대방을 친구추가를 하는것을 이야기 합니다. 나를 추가한 트위터 이용자. 내가 글을 쓰면 나의 팔로어들에게 글이 보내진다.
맞팔 : 맞팔은 서로, 팔로잉 해주는것을 이야기 합니다.
언팔 : 언팔은 반대로, 서로 친구삭제를 하는것을 이야기 합니다.

타임라인 (Timeline) : 내가 팔로잉하는 사람들이 작성하는 메시지가 최근 등록 순으로 나열된다.
리플 (Reply) : 다른 사람의 트윗에 답장하는 것.
리트윗 or 알티 ( retweet or RT ) : 특정인의 글이나, 나의글을, 자신들의 팔로워들에게 전달하는것을 이야기 합니다. 내가 팔로잉 하는 사람이 쓴 글을 나의 팔로어들에게 재전송하는 것으로 정보가 트위터를 통해 다단계처럼 신속하게 퍼질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. 마케팅을 한다면 가장 중요한 기능이겠죠.
VIA : RT 와 비슷한 기능. RT가 돌다보면 중간중간 RT라는 글씨로 지저분해지고 용량의 제한이 생기는데 이를 위해 RT가 이루어진 계정을 죄다 묶어서 Via 명령어로 쓰면됩니다.  Ex) Via @똘똘이 @멍충이 @칠득이 @만득이

즐겨찾기 (Favorites) :  중요한 메세지를 따로 저장해 둘 수 있는 기능이다.
DM (Direct Message) : 메시지 직접 보내기. 메시지를 받는 사람만 볼 수 있으며 쪽지와 비슷한 기능입니다.. 서로 팔로우를 할 경우에만 DM을 할 수 있습니다. 비밀쪽지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.
멘션 ( Mention ) : 내가 보낸 트윗 ( 쪽지 )에 대해서 답장을 하는것을 이야기 합니다. (@사용자 내용)

Lists
: 블로그의 카테고리를 나누듯 팔로잉의 메세지를 주제, 분야등에 나눠 볼 수 있는 기능이다.
Home : 내 트위터의 첫 화면
Profile : 내 트위터 (내가 쓴 메세지만을 확인 할 수 있음)
Find People : 트위트 사용자 찾기

: 당은 카페같은, 동호회, 모임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. ex ) 솔로당 = 솔로들이 모인 모임,
트위터리안 :  트위터를 즐기는 사람들.
트위플(tweetple) 또는 트워슨(twerson) : 트위터를 사용하는 사람
트위텁(tweetup=tweeter+meetup) : 트위터 만남이 오프라인으로 이어진 것
트위필리아(tweetphilia) : 트위터에 집착을 보이는 증상
해쉬태그 :  일종의 태그라 보시면 됩니다. 나중에 검색할때 쉽게할수 있도록 합니다. 해당 글의 검색 포인트(주제어)로 인식 해서 해당 단어를 주제로 검색에 이용한다고하네요. 예를 들어 #Apple, #MS 로 글 등록하면 됩니다.
트친소 : 트위터 친구를 소개합니다 의 줄임말.
Trending :가장 최근동안 트위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언급한 키워드 목록(실시간 검색어 순위)

정리하고 보니 아직도 이해안가는 부분이 있기도 한데.. 역시 한번 사용해보는게 가장 쉽게 배우는 방법이겠죠?