카카오 플러스

버추얼덥으로 동영상 자르기 - virtualdub 사용법



동영상에서 내가 원하는 부분만 잘라내거나 편집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프로그램 버추얼덥(virtualdub)을 소개해드립니다.
보통 동영상에서 오프닝 장면이나 하이라이트를 골라내거나 움짤을 만드실때도 많이들 사용하시더군요 ^^
저도 영화나 드라마의 하이라이트 장면을 잘라내는데 주로 사용합니다 ㅎㅎ

버추얼덥 설치하기

버추얼덥은 무설치 프로그램이며 다운받으신후 압축을 풀어 폴더내 'VirtualDub.exe' 파일을 실행하시면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^^
같이 올린 'Xvid-1.2.2-07062009.exe' 파일은 버추얼덥 실행시 오류가 나는 분을 위한 파일입니다~

VirtualDub-1.9.11.zip


버추얼덥 실행 오류 해결


가끔 위와 같은 에러가 발생하며 버추얼덥이 실행이 안되는 분이 있습니다.
해당 오류는 동영상 편집을 위한 코덱이 없어 발생하는 에러입니다.
그런분들은 통합코덱을 설치하시거나 같이 올려둔 'Xvid-1.2.2-07062009.exe' 파일을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.


버추얼덥 사용방법

우선 사용하기 전에 버추얼덥의 기능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. (처음사용할 때 아이콘들만 있어 뭐가뭔지 모르겠더군요^^;)

아래가 버추얼덥으로 동영상을 편집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들입니다.

   동영상내 위치 이동
          동영상 정지 / 첫번째 화면 재생 / 두번째화면 재생
   처음으로 이동 /  1 프레임(아주 작은 단위) 앞으로 / 1 프레임 뒤로 / 끝으로 이동
   12 프레임 앞으로 / 12 프레임 뒤로 / 뒤로 재생 / 앞으로 재생
            동영상 자르기를 시작할 위치 선택 / 동영상 자르기를 끝낼 위치 선택

기능들이 너무 많은 것 같아 어려워보이나요? ㅎㅎ
간단하게 동영상을 자르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따라하시면 됩니다 ^^


버추얼덥으로 동영상자르기

1. 편집하려는 동영상 선택
우선 버추얼덥을 실행한 후 위쪽의 'File' 에서 'Open video file...'을 선택하셔서 편집하려는 동영상을 불러옵니다.

2. 동영상에서 잘라낼 부분 고르기
그 다음 아래쪽의 빨간색 네모의 탐색바를 이용해 편집하려는 동영상의 위치를 찾습니다.
잘라내려는 부분의 시작위치를 찾으셨다면 위에 설명드린 1 프레임 앞/뒤로 이동을 이용해 정확하게 설정합니다.
시작위치를 결정하셨으면 아래의 주황색 네모의 <- 화살표를 눌러 시작위치를 결정합니다.
끝나는 위치도 위와 같이 정확하게 찾으시고 이번엔 -> 화살표를 눌러 끝나는 위치를 결정합니다.


3. 잘라낸 동영상 저장
모두 끝나셨다면 비디오와 오디오 관련 설정을 해줍니다.
위쪽 메뉴에서 Video - Direct stream copy 를 선택합니다.
     
이번엔 위쪽 메뉴에서 Audio - Direct stream copy 를 선택합니다.


그리고 나서 File - Save as AVI 를 선택하시고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하면 완성 ^^

나름대로 최대한 쉽게 설명을 드렸는데 동영상 잘라내기에 성공하셨나요? ^^;
조금만 다뤄보면 금방 능숙하게 사용하실 수 있으니 천천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.
이제 버추얼덥으로 원하시는 영상만 쏙쏙 저장하시길 바랍니다 ~

버추얼덥으로 동영상 자르기 - virtualdub 사용법